로그인회원가입

예비자 교리

가톨릭 신자가 되려면



   가톨릭 예비신자   

 

천주교 신자가 되려면 천주교에서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. 세례를 받으려면 천주교의 교리와 교회 생활에 대하여 소정의 교육을 받습니다 이 교육을 '예비신자교리'라 하며 기간은 대략 6개월~7개월 정도입니다. 천주교에 입교 하려면 자신이 거주하는 곳을 관할하는 성당(본당)에 먼저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. 성당사무실에 가면 '예비신자교리'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서산 동문동 성당은 일년에 두 번 새로운 예비신자를 모집하여 교리반을 운영 합니다 신부님이나 수녀님께서 가톨릭 교리를 강의 하신 후 교리반 봉사자들과 신앙생활 나눔을 통해 교리를 내면화시키고, 신앙의 여정을 잘 걸어가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

 

   예비신자 교리안내   


1. 입교식 : 교회의 문을 두드리고 들어온 예비신자는 교회의 이름으로 환영하는 예식으로써 교리반 봉사자의 주관 하에 본당소개 및 교리교육 과정과 일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안내받고 교중미사에 참석하여 주임신부님의 환영인사와 함께 예비신자 입교과정을 소개하는 등 전신자가 예비신자를 환영합니다 (예비신자 교리신청서)

2. 받아들이는 예식 : 하느님을 믿고 매일의 삶을 하느님께 맡기면서 그리스도께서 가르쳐주시는 믿음의 길로 들어 설 마음의 준비를 하고 신앙을 청하는 예비신자들에게 이마에 십자표시를 하는 예식으로 교회 공동체가 예비신자를 받아들입니다.

 

3. 선발예식 : 예비신자들이 하느님의 은총으로 힘을 얻고 공동체의 기도와 모범으로 도움을 받아 합당한 준비를 마치고 세례성사와 성체성사를 받고자 겸손한 마음으로 청하면 교우들의 증언에 따라 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선발하여 허락합니다.
4. 성지순례 : 교리를 통해 배운 하느님, 예수 그리스도, 성령등 신앙의 순교자들의 삶과 발자취를 따라 하느님을 증거 한 성인들의 신앙과 덕행을 본받고 순례를 통해 그들의 삶을 배우고 본받기 위해서 신앙의 결정적 증거가 있었던 성지를 순례합니다.

 

5. 종합교리 : 종합교리는 그동안 배운 가톨릭 교리 전반에 대한 내용 및 일상 기도문을 다함께 암송하고, 신앙생활에 대한 기초지식을 복습하며 앞으로 교회생활에서 해야 할 책임과 의무, 권리에 대하여 다시 한번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정리합니다.
6. 주임신부님과의 면담 및 간담회 : 세례를 앞두고 주임 신부님과의 개인 면담을 실시하고 주일미사 참례 및 교리반 출석을 잘 하였는지, 그동안 배운 교리교육 및 기도문 암송을 성실하게 하였는지 확인 후 세례 받을 마음의 준비가 잘 되어 있으면 세례를 허락합니다.

 

7. 전례연습 : 영세를 앞두고 세례식에 대한 전반적인 전례예절을 연습하고 신영세자 주보에 대한 안내와 함께 세례 후 새영세자로서의 재교육 일정을 소개합니다. 또한 대부모가 대자녀를 도와주고 실천해야 할 책임과 의무사항을 공지하오니 대부모님께서는 꼭 참석하셔야 합니다.
8. 세례식 : 세례식에 참여함으로써 예비신자는 가톨릭 신앙인으로 새로 태어나 하느님의 자녀가 되고 교회의 구성원인 신자로서 하느님의 은총 안에서 맡겨 주신 사명을 다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하나가 되어 교우들과 더불어 신앙생활을 합니다.

 

9. 첫고해성사 : 첫고해성사는 세례 후 교회의 깊은 관심 속에 신앙생활을 잘 할 수 있게 연결하는 전례입니다. 세례 이후 지은 죄에 대해(죄를 짓지 않았다 하더라도) 교육상 고해성사를 할 수 있게 인도하는 것입니다. 첫 고해성사는 세례식 후 약 1개월이 되었을 때에 하며 본당주보에 공지하고 교리반 봉사자들이 일정을 알려드립니다.
10.그 외 교리 : 신경 수여식 및 주님의 기도 수여식을 포함하여 가톨릭의 일상 기도문 암송과 묵주기도 연습, 고해성사와 성체조배, 십자가의 길과 미사 중 전례, 성경필사 및 본당운영 안내, 예비신자를 위한 피정 및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는 전반적인 제반교육을 받습니다. 그 외 본당의 각 사도직 단체를 소개 하는 등 신앙생활에 필요한 상식들을 교리반 봉사자들과 함께 도움을 받으며 배워갑니다.

 

   통신교리 안내   


1. 신청서 작성 및 발송 : 성당 사무실이나 또는 교구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받아 인적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하신 후, 세례 받으실 성당에서 확인란에 확인을 꼭 받으십시오. 세례 받으실 성당에서 예비신자임을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확인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. 신청서를 다 완성하시면 우표 300원*20장(또는 소액환 6,000원)을 동봉하셔서 발송해 주십시오. ▷ 신청서는 발송 후, 2주일 안으로 교육부로 부터 아무런 연락이 없다면 확인 전화를 해주십시오.

 

2. 수강자 등록 및 교재 : 신청서가 접수되면 교육부에서 연락을 하여 주소 확인 및 기타 안내를 한 후에 바로 수강자로 등록해 드립니다. 등록된 분에게는 교재 '생명의 길'과 1편 문제지를 보내 드립니다. 1편 문제지는 교재의 맨 뒤쪽에 있습니다. ▷ 통신교리는 1권의 교재와 총 12편의 문제지를 구성되어 있습니다.
 
3. 진행과정 : 1편 문제지를 풀어서 본 교육부로 보내주시면 채점해서 2편 문제지가 발송됩니다. 이런 방법으로 한달에 두편의 문제지가 발송되며, 정상적으로 공부하시게 되면 6개월에 거쳐 수료를 하시게 됩니다. ▷ 통신교리를 수강하면서 반드시 주일미사에 참례하셔야 하며, 미사 참석여부를 성당에서 확인받으셔야 합니다. (확인은 문제지 뒷면에...)
 
4. 수료증 발급 : 총 12편의 문제지가 끝나면 통신교리 수료증을 발급해 드립니다. 수료증을 받으시면 안내문에 따라 세례 받으실 성당에 제출하시면 됩니다.
5.보충교리 후 영세 : 수료증을 성당(사무실)에 제출하시고 보충교리를 안내 받으신 후에 성당에서 정하는 일정기간의 교육 후 세례를 받게 됩니다. ▷ 보충교리는 성당에 따라 있을수도, 없을수도 있으니 성당의 안내에 따라 해주시기 바랍니다.

 
대전교구 통신교리 홈페이지 : (http://samok.tjcatholic.or.kr/html/tongsin.html?inc=tongsin1)
 

그 외 문의사항은 서산 동문동 성당사무실이나 홈페이지, 예비신자 교리 게시판에 문의하십시오.

가톨릭 교회는 언제나 여러분을 환영합니다. 주님의 평화가 함께 하시길 빕니다~^&^

 

주 예수님을 믿으시오. 그러면 그대와 그대의 집안이 구원을 받을 것이오. (사도행전 16,31)

 

 

 

 

0

추천하기

0

반대하기

첨부파일 다운로드

등록자예비자교리반

등록일2016-10-05

조회수2,669
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트위터 공유
  • 밴드 공유
  • Google+ 공유
  • 인쇄하기
 
이름 : 비밀번호 : 스팸방지코드 :